콜레스테롤 높을 때 피해야 할 음식 5가지 고지혈증 식이요법!

안녕하세요 수원바를 정한 한의원 오민지 원장입니다^^ 제가 고지혈증인데 뭘 먹으면 되나요?

환자분들한테 고지혈증에 대해서 이런 질문을 많이 받습니다.

꼭 명심해야 할 점은 고지혈증이 좋아지기 위해서는 무엇을 먹느냐~보다 무엇을 먹지 않느냐~가 훨씬 중요합니다.

물론 콜레스테롤이 높은 것은 반드시 음식 때문만은 아닙니다.

하지만 음식을 잘 관리하면 많이 좋아집니다.

일단 지방이 많은 고기는 적게 드세요. 삼겹살, 껍질 삼겹살, 차돌박이, 기름이 듬뿍 흐르는 갈비살 등이 지방이 많습니다.

대체로 이런 동물성 지방의 포화지방산 함량이 높은데요.포화지방산을 많이 먹으면 콜레스테롤 대사에 문제가 생깁니다.

그래서 고기를 살 때는 흰 지방이 별로 없는 부분을 사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소고기가 1등급 투 플러스라는 것은 근육 내 지방이 많다는 것입니다.

그런 고기 말고 지방이 별로 없는 살코기 3등급이 더 좋을 수도 있습니다.

그런 것들이 건강에는 더 좋을 수도 있고 또 저렴하기도 합니다.

둘째, 튀김은 피해주세요. 돈가스, 탕수육, 프라이드 치킨, 도넛, 트위스트, 과자, 라면은 모두 트랜스지방산으로 가득합니다.

튀길 때 쇼트닝을 사용한다면 쇼트닝은 이미 트랜스 지방산이 가득한 덩어리입니다.

콩기름이든 올리브유든 장시간 튀기면 트랜스지방산이 생깁니다.

트랜스지방산은 혈관질환의 원흉입니다.

콜레스테롤을 산화시켜서 염증을 일으키고 혈관을 망가뜨리는 주범이기 때문에 고지혈증이 있으신 분들은 튀긴 고기는 절대 피하셔야 합니다.

삶아서 기름을 빼고 물컹물컹하게 해서 드시는 게 좋아요. 탕수육, 돈가스보다는 보쌈이나 수육을 좋아하고 프라이드 치킨보다는 삼계탕이나 백숙을 좋아합니다.

셋째, 식물유도 주의가 필요합니다.

식물로 만든 건데 식용유 형태로 짠 기름, 이건 별로 좋은 게 아니에요. 그 식물 그대로 먹으면 괜찮지만 해바라기 기름, 카놀라 기름, 그게 뭐든 기름을 듬뿍 드시는 건 좋지 않아요. 부침개를 구울 때, 계란 후라이를 만들 때 기름을 듬뿍 붓고 튀기듯이 구우면 안 됩니다.

코코넛유랑 팜유 이거 식물성인데 포화지방산이 많아요. 이미 고지혈증 있으신 분들은 계란도 많이 드시지 마시고요. 하루에 한두 개 정도만 드세요.

넷째, 맛있고 달콤한 빵에 주의하세요.각종 케이크, 티라미수, 응, 콤보 빵, 슈크림 빵, 타르트의 같은 달콤하고 맛있는 빵에 설탕과 지방이 많이 들어갑니다.

손수 만들어 보면 아는데요.밀가루 반, 설탕, 지방 소금 절반, 이런 달콤하고 고소하고 바삭바삭한 빵의 레시피를 보면 깜짝 놀란다고 생각합니다.

또 너무 달콤하지는 않지만 엄청난 빵이 있습니다.

패스트리, 크라상의 같은 것이 밀가루 대 마가린이 적어도 3:2정도 되지 않으면 맛있어 지는 않은 빵입니다.

한 제과점에서는 밀가루와 버터를 반반 넣는답니다.

만약 마가린을 쓴 것이라면 마가린은 트랜스 지방산 덩어리입니다.

밥을 먹고 후식으로 케이크 같은 빵을 드시겠습니까?이건 정말 힘들어요.그만큼 배에 지방이 쌓이고, 지방이 간에 가서 간장이 힘들어 집니다.

고지혈증의 분은 맛있는 빵, 케이크에 조심하세요.

다섯째, 단 음식을 경계하세요. 우리가 단 음식을 먹고 스트레스도 풀고 그 먹는 순간은 행복을 느끼기도 합니다.

하지만 단 것을 너무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아요.

과일 주스, 아이스크림, 달콤한 빵, 사탕, 초콜릿, 요구르트, 탄산, 이온 음료, 모든 달콤한 음료가 해당합니다.

꿀, 이른바 정이라는 것, 오미자 전, 매화 전, 이런 거 전부 설탕 절임이야.설탕의 과당이 많이 들어 있는 것을 경계해야 합니다.

이런 음식은 당이 빠르게 흡수되고 혈당치를 순식간에 들어 인슐린을 지나치게 분비시키고 인슐린 저항성을 만들어 몸의 만성적 염증을 일으킵니다.

그래서 결국 콜레스테롤 대사의 문제를 일으킵니다.

과당이 많이 든 음료, 이것이 현대인의 지방 간을 만드는 또 하나의 원흉입니다.

과일도 과식하지 마세요.드실 생각이면 하루에 이 한줌 정도면 적당합니다.

과일을 고를 때는 빨리 먹을 수 있는 부드럽고 달콤한 과일보다는 단단한 것, 신 것, 색이 짙은 것이 좋습니다.

만약 사과를 산다면, 당도 높은 설탕 사과를 사지 않고 껍질이 붉고 시고 딱딱한 것을 사세요.그리고 잘 씻고 껍질 벗기기를 드셔 보세요.믹서기에 갈지 마세요.그러면 당이 더 빨리 올라갑니다.

지방을 많이 먹는 것 간에 지방 간이 되어 콜레스테롤이 흐려지는 것은 아니라는 뜻입니다.

당분도 많이 먹으면 그것도 같은 문제를 일으킵니다.

그리고 식후에는 과일을 드시지 마세요.이제 밥을 충분히 먹는데 과일을 또 먹는다면 큰일입니다과일은 간식을 먹고, 식후에 입가심은 칫솔질을 하세요.아니면 따뜻한 차 한잔 하세요.고지혈증의 편에는 생강 차를 얇게 들 것을 권고하지만, 소화에도 도움이 되고 담즙부에서 콜레스테롤을 배출시키는 데 좋습니다.

그러나 설탕 조림 생강 차는 피하세요.

여섯째, 고지혈증 때 끊어야 하는 게 담배입니다.

담배는 고지혈증 동맥경화를 일으켜 혈관을 망가뜨리는 최악의 요인입니다.

암, 심장병, 중풍으로 가는 길입니다.

오늘 위에서 말씀드린 것을 다 하지 않더라도 만약 담배를 피우고 있다면 담배는 꼭 끊으십시오. 담배가 최악이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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