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를 시작하기 전에 가장 먼저 알아야 할 점은 초조하면 분명히 실수를 한다는 것입니다.
저 또한 20대 초반 때 아무 지식이 없었을 당시에는 어떤 비교 자체를 하는 방법도 몰랐기 때문에 남들이 추천해주는 것을 가입하고 주식을 처음 시작하던 시절에도 똑같이 남들이 사는 것을 따라 사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때는 말 그대로 무지성 투자를 하면서 시간이 흘러 올라가기만을 기다리는 것이 전부였다면 현재는 그래도 공부를 하고 정보를 알아보려 노력 중입니다.
오늘은 재테크의 가장 기본이라고 할 수 있는 금리가 높은 예금을 어떻게 찾아야 하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금리가 높은 예금
일단 지금은 다들 아시겠지만 은행 이자율이 중요한 이유를 다시 한번 살펴보면 상품의 특성상 본인이 저축해놓은 금액과 기간 그리고 금리에 따라 이자를 지급받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2천만원을 1년간 1%의 이율을 주는 상품에 넣어뒀을 경우 단순히 숫자만 봐도 20만원이라는 세전이자를 지급받게 됩니다.
여기서 금리가 1%씩 상승하면 받는 금액이 20만원씩 상승하게 되고, 이를 위해 최대한 다양한 비교를 통해 현재 판매되고 있는 상품 중 가장 적합한 것을 골라야 합니다.
금융기관마다 다 똑같이 판매를 해서 똑같이 가입을 할 수 있다면 초보자들에게는 너무 좋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기 때문에 스스로 비교를 하지 않으면 최선의 선택을 하기 어렵습니다.
현재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는 몇 가지 금리가 높은 예금을 찾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 금융상품 한눈에
금감원이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홈페이지이며, 여기서 적립금/펀드/절세 상품과 함께 정기예금도 찾을 수 있습니다.
처음 등장하는 화면 왼쪽에서 예금을 누르고 다음 화면으로 이동하면
본인이 저축하는 금액/기간/1,2금융권으로 선택할 수 있는 다양한 것들이 나옵니다.
우선 일반은행 기준으로 찾아볼게요.
위에서 처음 선택하신 것을 기준으로 판매되는 순위가 나옵니다.
SC제일은행 4.35%, 전북은행 4.20%, 제주은행 4.10%, 광주은행 4.07%, 여기서 확인했을 때는 평균적으로 4% 이상을 받으면 나쁘지 않은 수준이라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중에 혹시 마음에 드는 것이 있다면 한 가지 더 확인해야 할 것은 위에 나와 있는 정보가 현재 판매되고 있는지 여부입니다.
한국스탠다드차타드은행(SC제일은행) 홈페이지를 방문해보면 앞서 말씀드린 4.35%가 e그린세이브예금으로 판매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끝낼 것이 아니라 다시 교차 체크를 통해 더 좋은 일이 있는지도 알아봐야 합니다.
- 네이버
예금을 검색하면 동일하게 판매되는 순위별 목록이 등장합니다.
오늘 현재 우리종금 4.50%/기업은행 4.41% 이상이 위에 확인해본 제일은행보다 조금 더 금리가 높은 것으로 나와 있습니다.
우리종금의 경우에는 종금사에 포함돼 있는데 예금자 보호도 5천만원까지 적용돼 비대면 형식으로 가입할 수 있어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가입기간은 1년 이내이고 최소 100만원 이상의 금액을 넣어두면 제한이 없을 것 같습니다.
아까 말씀드린 예금자 보호와 확정금리를 지급해준다고 나옵니다.
마지막으로 알아도 실점은 1년 기준 4.50% 적용받는 것이며 비대면을 통해 가입하시는 분들만 최대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거금 굴림
오늘은 1금융권 중에서 고르는데 나쁘지 않고 금리가 높은 예금을 확인해봤는데 은행 상품으로 목돈 굴리시는 분들에게는 현재 고르시기에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올해 초까지만 해도 5% 이상에 판매되던 것들이 중순쯤 정체되면서 다시 오르는 추세인 것 같은데 언제 다시 떨어질지 모르니까 본인이 맡겨두기로 한 금액에 기간과 이율을 넣어보고 예금계산기 돌려보고 만기에 받을 이자가 마음에 드신다면 시작해보셔도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