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 건강상담을 하는 간호사 아차맘입니다.
오늘은 고혈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고혈압은 그 자체로도 문제지만 여러 질병의 원인이 되는 만큼 간과하지 말고 반드시 관리해야 합니다.
그 관리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크게는 약물, 음식, 운동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 약물 치료 – 약물 치료가 모든 환자에게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약물이 필요한 수치는 개개인마다 다르지만 대부분 고혈압 전 단계가 아니라 심한 고혈압이나 고혈압 진행이 빠른 상태에서 전문의에게 처방받아 사용되고 있습니다.
약을 먹는 동안 혈압이 정상치가 되었다고 해서 임의로 약을 끊어서는 안됩니다.
고혈압 약은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지만 당장 완치 목적이라기보다는 수치를 정상 범위 내에서 유지 및 관리할 목적으로 사용되기 때문입니다.
약의 용량은 반드시 전문의와 상의하여 조절해야 합니다.
– 식습관 – 고혈압은 비만, 짜게 먹는 식습관과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식습관 관리도 중요합니다.
1. 단백질(고기, 두부, 생선 등) 섭취를 권장합니다.
2. 고기는 기름기, 껍질을 제거하고 살코기 위주로 먹습니다.
3. 조리방법은 튀김, 부침개 대신이 되도록 삶거나 찌는 방법으로 조리합니다.
4. 제철 채소를 드세요.5. 염분은 소금을 기준으로 1일 3g 정도 사용합니다.
(소금 1g당 작은술 반스푼 정도이므로 약 1컵) 권장식품 : 잡곡, 기름을 제거한 육류, 생선, 두부, 견과류, 채소, 우유 등
주의 식품 : 가공품(햄, 라면 등), 염장식품(김치, 젓갈, 절임 등)
– 운동 – 운동은 무조건 많이 하는 것보다 자신의 체력에 맞는 운동을 해야 합니다.
쉽게 할 수 있는 빨리 걷기 운동부터 수영, 자전거, 에어로빅 등 유산소 운동을 추천합니다.
하루에 30분 이상 주 3~5회 정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근력운동만으로는 혈압을 조절하는 데 별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가끔 요가, 명상 등을 하면 운동 효과와 함께 스트레스 관리에도 도움이 됩니다.
– 기타 – 약물, 식습관, 운동 이외에는 절주, 금연, 스트레스 조절 등이 있습니다.
남성 기준 하루 알코올량은 맥주 700cc, 와인 300cc, 소주 90cc 정도로 제한하고 여성은 남성 기준의 절반 정도로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비정상적으로 간단하게 고혈압을 낮추다
비정상적으로 간단하게 고혈압을 낮추다